Cardano Creator Charles Hoskinson은 과거 블록체인 프로젝트에서 얻은 교훈에 대해 말하다.

원문기사 출처: https://cryptobriefing.com/cardano-smart-adaptor-hoskinson/

저자: Andrew Ancheta

게시일: 2019년 5월 7일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가장 예측할 수 없는 예측 중의 하나는 여전히 완전히는 준비되지 않은 기술에 당신의 부와 정체성을 맡긴다는 생각이다. 그것은 쥬라기 공원의 문제이다. 개발자는 스마트계약으로 무엇이 가능한 지에 대해  너무 몰두하여 자신들이 해야 할 일에 대해 충분한 생각을 항상 하지는 못한다.

그리고 그 결과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우리가 아는 한, Gerald Cotten(역자주: 캐나다의 유명 암호통화거래소 쿼드리가CX(Quadriga CX)사의 대표)은 사망 당시 공룡 태아를 밀수하지 않았다. QuadrigaCX의 대 실패의 나머지는 Isla Nublar(쥬라기공원이 있는 섬이름)에서 곧바로 올 수 있었을 지도 모른다.

다른 많은 예가 있다. TRON 개발자는 아프리카 개구리 유전자로부터 그들의 코드의 일부를 가지고 왔지만(역자주: 이 표현이 정확히 어떤 의미로 쓰여졌는지는 모르겠으나 링크된 원문 기사를 보면, TRON은 전체 블록체인을 무너 뜨릴 수 있는 치명적인 버그로 어려움을 겪었다라는 내용이 있음) Parity wallet의 초기화되지 않은 변수는 개발자에게 25억 달러의 비용이 든다고 한다.

그것은 새로운 세대의 전도자가 그들이 보다 더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오리지날 공룡 프랜차이즈와 마찬가지로, 이더리움(Ethereum)은 기술과 윤리에 대한 자신의 경계 깊은 이야기를 통해 대부분의 클론과 속편을 만들어 냈다.

Cardano Park에 오신 것을 환영한다.

이들 프로젝트 중 하나는 Input Output Hong Kong, Emurgo 및 Cardano Foundation 간의 3자 협업체계인 Cardano이다. Cardano의 창시자인 Charles Hoskinson은 Bitcoin의 베테랑이며 Ethereum의 초창기 동문이다.

어떤 면에서, Hoskinson은 또 다른 공룡 복제의 선견지명가와 닮았다. 그의 트위터 프로필 중에 Hoskinson은 깃털이 달린 종류의 크고 사육된 맹금(독수리)을 들고 있다. 일단 내 마음이 협회를 만들었다면, 그것을 눈감아 넘길 방법이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Hoskinson은 Richard Attenborough의 John Hammond보다도 Jeff Goldblum의 Ian Malcolm와의 공통점이 더 있다.  Malcolm과 마찬가지로, 그는 훈련을 통해 수학자이다. 그리고 스마트계약에 관해서는 주의와 심의를 독촉하는 소수 중 한 명이다.

Hoskinson은 “카르다노에서 우리가 함께 하는 일은 매우 제일 원리적인 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몇 주 전에 언론에서 나에게 말했다. Cardano는 Ethereum이 발매된 해와 같은 2015년에 시작되어 아직 완성된 블록체인시스템을 출시하지는 않았다.

Hoskinson은 “카르다노(Cardano)와 함께, 우리는 이것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말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그 대신,이 프로젝트는 대학과 파트너 관계를 맺어 잠재적인 문제와 그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연구실을 설립했다. 카르다노 학자들은 40개가 넘는 학술 논문을 작성했고, 그 중 대부분은 스마트계약 개발에서부터 몇 가지 주요 속성에서 PoW와 동등한 입증 알고리즘을 산출하는 데 이르기까지의 주제에 대해 동료전문가 사독을 거쳤다.

이것만으로도 Cardano에 시가 총액으로 수십억달러가 들어갈 가능성이 있지만 다른 블록체인 때문에 괴롭힘을 받는 오류로부터 투자자를 지킬 수도 있다. Hoskinson은 “서두름으로써 그것은 소비자를 두렵게 한다”고 강조했다. “개인정보보호, 수십억 달러의 해킹, DAO해킹, 패리티 버그로 인해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고 있다. 돈을 잃고 있는 EOS에는 매일같이 문제가 있다.”

Cardano가 해킹되면 어떻게 되나?

Hoskinson에게 있어 DAO충돌은 스마트계약 블록체인 세계에 모든 것을 잘못되게 할 것이다. 문제는 프로그램에 버그가 있다는 사실도 버그가 성공적으로 악용되었다는 사실도 아니다. 성공적인 스마트계약 플랫폼을 위해서는 이러한 두 가지 문제는 피해갈 수가 없다. 그런 문제는 어느 날 카르다노에게도 일어날 것이다.

Hoskinson에 따르면 진짜 문제는 “동의의 부담이 무엇인지는 분명하지 않다”는 것이다. Ethereum 개발자는 코드에 대한 신뢰를 갖고 설계된대로 작동하지 않는 코드에는 대비하지 않았다.

독수리가 방목장을 떠났을 때, 그들을 끌어들이는 계획은 없었다.

그 후 남겨진 유일한 옵션은 하드포크였다. 이는 커뮤니티를 분리시킬 뿐만 아니라 불변성의 원칙도 버렸다. 이더리움이 한 번 포크할 수 있다면 다시 포크 될 수 있다.

Cardano Classic 또는 Cardano Cash 준비

IOHK에는 장래의 DAO와 같은 위기를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첫째, 보다 나은 울타리다. 버그가 많은 것으로 유명한 Solidity 대신 Cardano의 스마트계약은 Plutus로 작성되고 있다. Plutus는 금융 분산형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엄격한 형태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Hoskinson은 “Plutus를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하는 장점은 DAO 인시덴트를 최초로 일으킨 형태의 버그에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고, 우리는 이런 일들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강력하게 공식적으로 보증받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더 중요하게도, Cardano는 손을 쓸 수 없기 전에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스마트 계약이 전개된 이후에 그것을 수정할 수 있는 복구 메커니즘 외에 “카 르다노 (Cardano)는 우리가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게 해주는 많은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 그것은 더 나은 민주주의, 더 나은 도구, 더 나은 실용 사례, 나아가 더 큰 진가와 소비자 지식의 조합이다.”

만약 향후 Cardano 해킹이 발생한다면 커뮤니티가 원하는 것에 대해 혼란은 없을 것이다. 그는 덧붙였다:

 

“나의 희망은 우리가 DAO와 같은 해킹의 요점에 도달할 때까지는 불가피하게 일어날 것이다. 그것은 모든 시스템에서 발생한다 – 기본적으로 우리는 Ethereum이 한 것보다는 더 나은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 그것은 매우 논쟁의 여지가 있는 일이고, 하드 포크와 클래식 버전, 그리고 안 좋은 사회 역동적 시스템이 될 것이다. “

Charles Hoskinson, Cardano 설립자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Cardano는 선행 기술보다 오래 지속될 수 있을 것이다. “Ethereum에는 큰 지속 가능성 문제가 있다.”고 Hoskinson은 말한다. “누가 돈을 지불하고 누가 결정할 것인가와 같은 질문에는 좋은 답변이 없다.” 현재로서 심각한 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충분한 예산을 가진 유일한 단체인 Ethereum Foundation이 큰 결정을 내리고 자금을 지원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영원히 지속되지 않을 것이며 프로그래머는 무료로 일하지 않는다. “5년, 10년, 15년뒤에 어떻게 되겠는가?”라고 Hoskinson은 묻는다. “황금률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황금을 가진 사람이 규칙을 만들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ardano 개발자들은 Zcash의 개발자 기금 또는 Dash의 재무 시스템과 유사한 내장된 재무 시스템을 제안하여 IOHK가 떠난 후에라도 오랫동안 커뮤니티가 블록체인을 계속 구축하고 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스필버그와 크라이튼의 교훈?

기자들은 때떄로 주제를 위해 정착시키고 싶어진다. 나의 일부분은 Cardano가 성공하기를 원한다 -그리고 반쯤 잊혀진 지갑에 ADA가 수백 개가 있는 부분 뿐만이 아니다. 과장된 상인들로 가득찬 마켓에서는 Hoskinson은 속박과 주의를 하는 매우 극소수의 판매원 중 하나이다. 그리고 때로는 그것은 그가 모든 것을 생각한 것처럼 보인다.

호스킨슨은 더욱 더 강조를 하기 위해 테이블을 두드리면서 “이것이 세상의 다음 화폐 시스템, 정체성 시스템, 금융 시스템이 된다고 한다면 화강암에서 일을 할 도덕적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처음에는 안전하고 옳다. 우리는 과학을 받아들이고, 과학이 올바르게 수행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동료 전문가간의 리뷰와 공식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그것이 우리의 핵심적인 차별화된 요소이다. “

Hoskinson은 절대적으로 확실한 시스템을 목표로 하는 최초의 개발자는 아니다. 우리들의 이해를 진화시키고 우리들의 환경을 통제하는 것, 그리고 우리의 작품을 완벽하게 하려고 하는 것은 우리 인간의 본성이다. Frankenstein에서 Hammond에 이르기까지, 우리들의 거짓 의사들은 항상 혼란스러운 결과를 겪고 있다.

우리의 현실 또한 그렇다. 그러나 적어도 Hoskinson과 같은 사람들은 완벽한 시스템을 만들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한다.

자연은 항상 길을 찾는다.